근육내자극 (IMS) 이란?
* 근육내자극 (Intramusclar stimulation) 즉 IMS란 그막통 증후군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전체적인 쳬계이다. (근막통증후군이란 명백한 외상이나 염증의 소견이 없이 나타나는 근골격계의 만성통증상태를 말한다.)
* IMS는 커다란 범주의 통증을 전혀 새로운 방법으로 설명한다. 즉 조직손상이되었다는 신호로써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비정상적인 신경에 의해 통증이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신경병성 통증" 즉 말초신경계에 기능이상과 초감수성 supersensitivity이 있을 때).
* IMS에서는 Cannon과 Rosenbleuth의 신경차단의 법칙을 이용하여 말초신경병에서 나타나는 초과민성 (supersensitivity)을 설명한다. 이 생리학적인 법칙은 아주 근본적인 것이지만, 그러나 그동안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다.
* IMS는 신경병은 거의 언제나 신경근에서 생겨 신경근병을 유발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검사방법을 소개한다. 신경병을 입증할 수 있는 만족할 만한 검사실 또는 방사선 검사가 없기 때문에, IMS의 임상적인 검사는 진단에 필수불가결하다.
* IMS의 신경근병 모델은 두통에서 요통, 테니스 엘보우에서 삼차신경통까지 외견상으로 서로 달라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통증증후군들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그들 모두를 하나로 분류하였다.
* IMS는 침을 사용하는 기술은 전통적인 동양의학에서 차용하였지만, 침술을 현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해부학과 신경생리학의 지식을 통하여 한단계 높은 것으로 만들었다. IMS는 해부학적인 수련을 받은 의사, 간호사, 치료사들이 배우기에 간단하다.
* IMS는 다른 어떤 물리치료보다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의과대학에서 가르쳐야 한다. IMS에 대한 지식은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을 연결하는 탁월한 가교가 될 것이다. 사실상 IMS는 동양의학과 서양의학 사이의 간격을 메울 뿐만 아니라 동서양의학 모두를 초월한다.
* IMS는 우리가 제안한 신경근병의 초기 증후들을 사용한 의학적인 진찰을 필요로 한다.
* IMS는 척추증과 관련된 의학적인 진단을 요한다.
* 전통적인 동양의학의 침점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신경근 또는 분절 패턴에 따라 발견되는 신경해부학적인 점들을 사용한다.
* 증상에 따라 치료될 점들을 결정한다.
Needling 의 효과는 대단히 신속하며 진행경과는 객관적인 이학적 증후를 통하여 모니터된다. 우리가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즉 근육의 단축, 자율신경의 이상, 그리고 때로 나타나는 통증은, 신경근병에 수반되는 자연스럽 현상이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모두 Cannon 과 Rosenblueth의 신경차단의 법칙에 따라 일어난다. 우리의 신경근병 모델은 요통, 테니스 엘보우, 편타성 외상 그리고 섬유성 근통과 같이, 손상이나 염증의 소견이 없이 발생하는 설명하기 난감한 많은 만성통증들을 설명할 수 있다.
침술과 근육내자극의 비교
침술
의학적진단과 관계가 없다.
의학적인 검사가 적용되지 않는다. 침의 자입은 중국의 철학에 따라 과학적이 아닌 경혈에 삽입한다. 해부학적인 지식이 적용되지 않는다. 즉각적이며 객관적인 변화는 예상되지 않는다.
|
근육내자극
의학적인 진단이 필요하다.
의학적인 검사가 필수적이다. 운동점의 경우과 같이 바늘의 자입점은 검사결과에 따른다. 해부학의 지식이 필수적이다. 즉각적으로 주관적인 또는 객관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