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오토론 이자율 7.4%, 15년 내 최고

지난해보다 1.7%p나 치솟아
월할부금도 736불로 최고치
다운페이 늘려 이자부담 상쇄

오토론 이자율이 15년래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터스틴 지역 한 딜러를 방문한 구매자가 신차를 살펴보고 있다. 박낙희 기자

오토론 이자율이 15년래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터스틴 지역 한 딜러를 방문한 구매자가 신차를 살펴보고 있다. 박낙희 기자

#. 신차 구매를 위해 최근 터스틴 지역 자동차 딜러를 방문한 한인 A씨는 기본 6%대에서 시작하는 이자율에 경악했다. 지난해 자동차에 붙은 프리미엄이 부담스러워 올해까지 구매를 미뤄왔던 그는 최근 차값은 내렸지만 급등한 이자율로 비용이 늘어나 결국 작년과 비슷한 가격을 지불해야 했다. 그는 “이럴 것 같았으면 차를 일찍 구매해 잘 타고 다녔을텐데...”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고금리 환경이 지속되면서 자동차 대출(오토론) 이자율 또한 15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정보 웹사이트 에드먼즈가 최근 발표한 자동차 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신차 오토론 이자율은 평균 7.4%로 지난 2007년 이후 가장 높은 이율을 나타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선 1.7%포인트 증가했다.
 
이자율이 상승하면서 월 페이먼트 비용도 급등했다. 신차 기준 구매자들의 월평균 페이먼트는 736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의 703달러에서 33달러 늘어났다.
 


이는 고리 대출에 신차 가격 상승 추세가 맞물린 결과다. 운전자들이 최근 세단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선호하는 데다, 최근 제조업체들이 다양한 주행 보조 기능으로 권장소매가격(MSRP)을 대체로 올렸기 때문이다.
 
이에 월 페이먼트가 1000달러 이상인 대출자의 비율은 3분기 17.5%에 달했다. SUV 소유주로 대상을 좁혔을 땐 이 비율이 70%까지 늘어났다.
 
이같이 높은 이자율에도 시장에선 구매 수요가 지속해서 늘어나 당분간 금전적 부담 완화는 어려울 전망이다.
 
팬데믹 당시 공급망 문제로 인한 가격 인상에 구매를 망설였던 운전자들이 최근 자동차를 활발히 구매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다수의 전문가가 연내 혹은 이른 시일 안에 금리 인하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면서, 구매자들은 향후 이자율이 더 높아지기 전에 서둘러 구매를 앞당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동차 데이터 분석업체 카구루의 케빈 로버츠 디렉터는 “신차와 중고차 가격이 내리길 기다리는 동안 이자율은 크게 뛰었다”며 “기다릴수록 페이먼트 규모가 늘어난 운전자들은 오토론 이자 부담에도 당장 신차 구매를 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덴자동차의 제이 장 부사장은 “신차 기준으로 업계의 오토론 이자율은 스페셜 오퍼가 5.99%부터 시작”이라며 “크레딧점수와 기간에 따라 7%와 8%까지 훌쩍 오르기도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이제 높은 이자율이 당연한 것처럼 느껴지는 뉴노멀이 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문가들은 지금 자동차를 구매할 계획인 운전자들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했다.
 
오토론을 받기로 했다면 딜러뿐만 아니라 거래 중인 은행, 크레딧유니온 등 다른 금융기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대출 옵션을 확인하는 게 좋다. 수년 전과 같은 ‘제로 이자’는 기대하기 어렵지만, 크레딧 점수를 잘 관리하면 시중보다 낮은 이자율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업계가 전하는 말이다.
 
리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의 하나다. 갚아야 할 총금액이 낮으면 이자도 그만큼 적게 낸다는 것이다.
 
장 부사장은 “여유가 있다면 차량 구매 시 다운페이먼트 금액을 늘릴 것을 추천한다”며 “다운페이먼트를 1000달러에서 1~2만 달러 수준으로 늘리면 그만큼 이자율로 인한 경제적 타격이 줄고 구매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 밖에도 전문가들은 보조금을 이용한 전기차 구매 또는 타주에서 할인 중인 매물 구매 후 거주지로 이송 등이 자동차 구매 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전했다.

우훈식 기자 woo.hoonsik@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