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옐런 美재무, 연일 ‘국가부도’ 가능성 경고…“부채한도 올려야”
美 연방정부 총부채 ‘부채한도’ 수준 도달
옐런 “디폴트, 미국 경제 광범위한 피해줄 것”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 [AFP]

[헤럴드경제=박혜원 기자]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자국 국가부도 가능성을 연일 경고했다.

옐런 장관은 지난 21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미국은 1789년부터 지금까지 늘 부채를 모두 갚아왔으며 우리가 그런 식으로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는 국가라는 인식이 전 세계금융 시스템을 떠받쳐왔다”며 “디폴트는 미국 경제에 광범위한 피해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미국 연방정부 총부채는 미국 정부가 차입할 수 있는 돈의 규모를 제한하기 위해 의회가 설정한 한도 31조4000억달러(약 3경8779조원) 수준에 도달했다. 미 의회가 부채한도를 늘리지 않으면 미국 국가부도가 발생한다. 현재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은 정부 지출삭감 등을 전제조건으로 내세우면서 부채한도 상향을 거부하고 있다.

앞서 지난 19일 미국 재무부는 디폴트를 피하고자 연방 공무원 퇴직‧장애인연금(CSRDF) 신규 납부 유예 등 특별조치 시행에 들어갔으나, 국가부도 시점을 유예할 뿐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옐런 장관은 지난 13일에도 상원과 하원 지도부에 서한을 보내 부채한도를 올려줄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백악관은 정부 지출 삭감 등의 조건 없이 부채한도를 상향해달라고 의회에 요구하고 있어 협상 전망은 밝지 않은 상황이다.

k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