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일본은행 “금년도 성장률 3.8%”…단기금리 -0.1% 동결
경제 성장률 전망치 대폭 올려…석 달 만에 0.9%↑
일본은행 전경. [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유혜정 기자] 일본은행은 금년도 일본의 경제 성장률이 4%에 육박할 것이라며 전망치를 대폭 올렸다.

18일 일본은행이 공개한 ‘경제·물가정세 전망’ 보고서에서 2022회계연도(2022년 4월∼2023년 3월)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예상치를 3.8%로 상향 조정했다.

작년 10월에는 2.9%로 관측했으나 석 달 만에 0.9%포인트 높였다.

일본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한 서비스 소비 하향 압력이나 공급제약의 영향이 완화하는 가운데 외국으로부터의 수요 증가나 완화적 금융 환경 및 정부 경제 대책 효과의 뒷받침도 받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고 향후 경제 상황을 전망했다.

금년도 소비자물가지수(신선식품 제외) 상승률 전망은 석 달 전보다 0.2% 포인트 높은 1.1%로 수정했다.

일본은행은 당분간 에너지 가격 상승, 원재료 비용 상승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향후에는 수요갭(GDP 갭·총수요와 공급력의 차)이 개선하고 중장기 예상 물가가 높아지는 등 기조적인 물가상승 압력이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본은행은 이날 종료한 정책위원회·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단기금리를 -0.1%로 동결하고, 장기금리 지표인 10년물 국채 금리는 0% 정도로 유도하도록 상한 없이 장기 국채를 매입하는 대규모 금융완화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yooh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