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최선호보험칼럼] 메디케어에서의 처방약 및 비처방약

(최선호 보험 제공 770-234-4800)

‘캥거루 족이 급증한다’라는 기사가 신문에 실린 적이 있었다. ‘캥거루 족’이란 성년이 되었는데도 취직을 하지 못해서 스스로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에게 기대어 생활하는 젊은이들을 말한다. 캥거루의 아기 주머니를 벗어나지 못한 것을 빗대어 한 표현이다. 어린 나이에는 어차피 부모의 보살핌 속에 통제와 간섭을 받아가면서 살아야 하지만, 성인이 되었는데도 부모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이다. 세상에는 보살핌 속에서 통제와 간섭을 받으며 지내야 하는 시기가 있고, 그때를 지나면 통제를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의약품에서는 ‘처방약’이 당국의 통제를 받는 약품을 말하는 것이고, ‘비처방약’이 당국의 통제를 벗어난 약품을 말한다. 메디케어에서 처방약(Prescription Drug)과 비처방약(Over the Counter)이 어떻게 커버되는지 알아보자.

‘강건해’ 씨는 오래전부터 오리지날 메디케어(파트 A 및 파트 B)를 비롯해서 메디케어 파트 C 및 D까지 메디케어에 관한 모든 것을 갖고 있다시피 하다. 메디케어 파트 C 및 D를 갖고 있는 이유는 오리지날 메디케어 (파트 A 및 파트 B)가 치료비의 80%만 커버할 뿐만 아니라 처방약 혜택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치료비의 20%에 대한 가입자 부담을 줄이고 처방약 혜택을 갖기 위함이다. 보험료가 $0인 파트 D (처방약 혜택)이 포함된 파트 C(일명 Medicare Advantage)이기 때문에 별도의 추가 보험료에 대한 부담이 없어 좋다. ‘강건해’ 씨는 그동안 메디케어를 별로 사용해 본 적이 없다. ‘강건해’ 씨가 워낙 강건한 체질을 지녔기 때문이다. 그런데 며칠 전 간단한 찰과상을 입었다. 단순히 피부가 긁힌 상처 정도 가지고 병원으로 달려가기는 그렇고 해서 약국에 상처에 바르는 약을 사서 바르기로 했다. 약국 진열대에 있는 약을 골라서 구입하고 보니 몇십 불 들었다. 집에 와 가만히 생각하니 전에는 의사에게서 처방전을 들고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니 아주 적은 돈만 내기도 했는데, 혹시 이번에도 의사에게서 처방전을 받아서 갔더라면 돈이 적게 들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과연 그럴까?

그럴 수도 있다. 메디케어 파트 D (처방약 혜택)을 이용하면 아주 간단한 약은 아주 적은 비용만 들기도 한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무료일 수도 있다. 참고로, 미국에서 의약품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처방약’ (Prescription Drugs) 이고 다른 하나는 ‘Over-the-Counter Drugs’ 즉 ‘비처방약’이다. Over-the-Counter를 머리 문자로 줄여서 흔히 ‘OTC’라고 표현한다. 누구나 잘 알고 있듯이 처방약은 의사가 처방하면 그 처방전을 들고 약국에 가서 약을 주문하여 구입하는 약을 말한다.

처방약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 통제되므로 약의 남용과 오용을 어느 정도 방지 할 수 있다. 반면에 비처방약 (Over-the-Counter)은 대개 통제되지 않으므로 원하는 사람이 마음껏 구입할 수가 있다. 이렇듯 통제하지 않으므로 미국에서는 여타 일반 상품처럼 일반 진열대에 진열된다. 그러면 누가 처방약과 비처방약을 분류하고 통제하는가? 미국에서는 FDA (식약청)가 이를 결정한다. 분류의 기준은 당연히 약품의 안정성이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약통이나 레이블에 쓰여 있는 지시사항대로 사용하면 안전하고, 비록 남용과 오용을 하더라도 큰 탈이 없는 약들을 비처방약으로 분류된다고 한다. 원칙적으로 처방약은 대체로 보험에 의해 커버되지만, 비처방약은 대체로 커버되지 않는다. 메디케어 파트 D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가끔 비처방약도 일정 금액 한도까지 커버해 주는 플랜도 있다. 비처방약을 위주로 많이 구입하는 사람은 비처방약도 커버되는 플랜을 골라보는 것도 생각할 수 있겠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